전경련 조사에 따르면 4학년 또는 졸업예정자나 졸업자 10명 중 7명이 사실상 구직을 단념한 상태로 나타났는데요. 이렇게 취업을 포기한 구직단념 청년이 증가함에 따라 정부에서는 청년들의 구직의욕을 높이고 취업을 촉진시키기 위해 청년도전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윤석열 정부에서는 청년도전지원사업 참여자에 대한 수당을 늘리기로 해서 이슈가 되고 있는데 2023 청년도전지원사업, 참여수당과 지원대상, 신청방법 등을 정리했습니다.
2023 청년도전지원사업
청년도전지원사업은 구직단념 청년들의 구직의욕 고취, 노동시장 참여 및 취업 촉진을 목적으로 자치단체 청년센터를 통해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구직단념 청년을 발굴, 모집하여 사회활동 참여의욕을 높이기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국민 취업지원제도와 연계시키거나, 취업할 경우 고용촉진 장려금을 지급합니다.
2023 청년도전지원사업 참여수당
2022년까지는 청년도전지원사업 프로그램이 1~2개월 단기로 운영되고, 프로그램을 이수하더라도 20만 원의 수당만 지급해왔습니다. 하지만 2023년부터는 5개월 이상의 중장기 특화 프로그램이 신설되고, 참여수당도 1개월에 50만 원으로 확대될 예정인데요. 5개월 프로그램에 참여할 경우 월 50만 원씩 5개월간 250만 원의 참여수당에 이수 인센티브 50만 원까지 합하면 최대 300만 원의 참여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청년도전지원사업 지원대상
청년도전지원사업은 노동시장 참여의지가 낮은 만 18~34세의 청년 구직단념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요. 이를 판단하는 기준은 6개월 이상 취업 및 교육훈련, 직업훈련 참여 이력이 없으면서 구직단념청년 문답표 응답 결과가 21점 이상(만점 30점)인 경우입니다.
청년도전지원사업 참여 구직단념청년 상담원 문답표는 링크(클릭)를 참고하세요.
청년도전지원사업 신청방법
본인이 위의 청년도전지원사업 지원대상에 충족된다면 지원할 수 있는데요. 신청방법은 온라인 신청과 방문신청 2가지입니다.
온라인 신청은 워크넷에 접속 후 고용복지정책 중 청년도전지원사업 카테고리를 클릭해 신청하면 됩니다.
방문은 자치단체 청년센터에 방문해 신청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가지 요인으로 구직을 단념해왔지만 다시 취업할 마음이 있다면 2023년 최대 300만 원의 참여수당을 받으면서 구직 준비에 도움도 받을 수 있는 청년도전지원사업에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